본문 바로가기
치즈

<고다 치즈>의 특징과 효능

by 웰빙연구 2022. 4. 14.

오늘은 고다 치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치즈가 체다 치즈였다면 고다 치즈는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치즈입니다. 담백하면서 독특한 풍미와 부드러운 질감의 치즈인데요. 고다 치즈의 특징과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붉은 왁스에 감싸져 있고 잘린 고다 치즈숙성되고 있는 고다치즈

 

고다치즈

담황색이나 버터 빛깔을 띠는 큰 원반형의 반경질 치즈로, 네덜란드의 전통 치즈입니다.

기원전 200년대부터 치즈 제조 장비가 발달한 네덜란드에서 만들기 시작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고, 중세시대 유일한 공식 치즈 시장이 열렸던 고다에서 판매된 데서 그 이름이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에서 소비되는 전체 치즈 중 약 50~60%를 차지하며 네덜란드의 주요 수출품입니다.

저온 살균된 우유를 비가열 압착방식으로 응고시켜 원반 형태로 만드는 치즈로 노란색이나 붉은색 왁스로 싸여있습니다. 숙성 기간에 따라 맛과 질감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는데요. 숙성기간에 따라 7가지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저장성이 높은 고다 치즈는 바다 탐험가들의 필수품이 되었고 그 명성이 유럽 전역으로 퍼져갔다고 합니다. 네덜란드는 고다 치즈를 통해 전 세계 유제품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고다치즈 먹는법

고다치즈는 숙성기간에 따라 맛과 질감이 변하기 때문에 숙성 기간에 따라 활용되는 음식의 종류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고다 치즈는 처음에는 부드러운 질감이지만 숙성이 오래되면 맛과 향이 점점 무거워지고 숙성할수록 견고한 맛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숙성기간이 짧은 고다 치즈는 작게 잘라서 크래커에 올려 먹거나 얇게 슬라이스 하여 샌드위치에 넣어 먹고, 오래 숙성된 고다 치즈는 곱게 갈아 수프나 소스에 넣기도 하고 익힌 채소 요리에 곁들여 먹습니다. 고다 치즈는 빵과 과일에 잘 어울리는 치즈입니다.

 

곁들이는 음료의 종류도 고다 치즈의 숙성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숙성기간이 짧은 고다치즈에는 맥주가 잘 어울리고, 좀 더 숙성된 고다 치즈에는 화이트 와인이 잘 어울립니다.. 아주 오래 숙성된 고다 치즈에는 레드와인이나 강한 에일과 같은 맥주가 어울린다고 합니다.

 

 

고다치즈 효능

고다치즈는 많은 양의 단백질과 칼슘, 아연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고 심혈관 질환이나 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BEEMSTER 빔스터 고다치즈 500g (네덜란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모짜렐라 치즈와 카프레제

햄버거나 피자에 들어가는 쭈욱 늘어나는 치즈로 잘 알려진 모짜렐라 치즈, 이 치즈는 숙성 치즈 특유의 냄새가 없고 신선한 우유 맛과 단맛이 주를 이뤄 치즈 초심자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

white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