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즈

영국의 블루 치즈 '스틸턴'에 대해서

by 웰빙연구 2022. 7. 11.

오늘은 영국의 대표적인 치즈이면서 세계 3대 블루치즈에 속하는 '스틸턴 치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틸턴 치즈는 이전에 알아봤던 고르곤졸라, 로크포르와 함께 세계 3대 치즈로 영국에서는 '치즈의 왕'으로 통한다고 합니다. 

 

 

스틸턴(STILTON) 치즈

 

우유로 만드는 이 치즈는 스틸턴 마을에서 만들어진 적은 없지만, 18세기 중엽 스틸턴 마을의 벨이라는 여관에서 팔기 시작하면서 알려진 치즈라고 합니다. 현재는 레스터셔, 더비셔 등지의 5-6개의 메이커들이 제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스틸턴 치즈는 여름에 짠 우유로 만들어 4-8개월 정도 숙성시킨 후 9월부터 나오는 치즈를 가장 최상급품으로 치며, 영국에서는 이 스틸턴 치즈를 항아리에 담아 크리스마스 선물로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로크포르나 고르곤졸라보다 식감은 더 부드럽지만, 맛은 더 강하고 영양분이 많으며 좋은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푸른곰팡이로 숙성시키기 때문에 대리석 같은 푸른 무늬가 있고 지방의 함량이 48% 정도로 높습니다.

 

 

 

 

 

스틸턴 치즈 활용(먹는 법)

 

스틸턴 치즈는 맛이 강해 주로 크래커나 생호두, 포도 등을 곁들여 먹습니다. 

 

 

 

쌉쌀한 맛 뒤에 은은한 단맛이 나는 이 스틸턴 치즈는 훌륭한 디저트가 되며, 단맛이 도는 주류와 잘 맞습니다. 그래서 영국인들은 포트와인과 함께 마시는 걸 즐기며 스틸턴 치즈에 구멍을 내고 포트와인을 부어 넣기도 한답니다.

 

 

 

 

포슬포슬 '코티지 치즈' 효능과 활용 법

코티지치즈는 이름은 좀 낯설지만, 언젠가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으로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 화제가 되기도 했던 치즈이기도 하고 서양에서는 사이드 디시로 과일과 함께 자주 볼

white05.tistory.com

 

사과 치즈? '에담 치즈'에 대해서

오늘은 "치즈 맞아?" 할 정도로 이쁘게 생긴 에담치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좀 생소한 이름의 치즈인데요. 한때 유튜브 먹방러들 사이에서는 이 치즈 먹방이 유행하기도 했다네요.

white05.tistory.com

 

치즈의 왕 '로크 포르 치즈'에 대해서

치즈의 종류는 생각보다 더 많고 다양한데요. 그동안 알지 못했고 접해 볼 수도 없었던 치즈들도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굉장히 생소한 치즈죠. 로크포르 치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white05.tistory.com

 

 

 

 

댓글